병리현상의 본질과 표상의 내재적 연계를 설명하고자 한 것이다.
유완소는 오운육기가 서로 乘制하여 사물이 비평형 중에서 상대적 평형을 구하여 그 정상적 생리운용의 필요조건을 유지한다고 생각했다. 이런 관계의 존재로 말미암아 기후가 태과나 불급에 이르지 않으며 만물이 生化不息할 수
1. 음양오행설이란?
음양오행학설은 고래로부터 천문, 지리, 역법, 기상, 의학, 음률, 문자, 제도, 역사에 이르기까지 동양의 문화 전반에 걸쳐 영향을 미쳐왔다.
음양오행학설은 본래 음양설과 오행설이 조합되어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는 서로 구분하여 설명하기 어려울 정도로 통합되어 하나의 학
병부상서 진경역득위장작대장
將作大匠:大匠건축·토목 기술자의 우두머리
종진객은 장물에 연좌되어 쫓겨나(32회에 나타난다) 영표에서 객사하여 아우인 종초객과 종진경은 무삼사가 천거하여 관리에 들어와 자주 승진되어 종초객은 마침내 병부상서를 얻고 진경도 또한 장작대장이 되었다.
紀處
Ⅰ. 개요
황제내경에서는 맥진의 방법으로 삼부구후맥법이나 인영촌구맥법을 제시하고 있다. 그런데 15자항에서는 그러한 맥법이 보이지 않는다. 반면에 14․13자항에서는 `부양맥부이삽`, `하부맥불지`, `소음부부양자위순야`, `인영부양` 등의 용례가 보인다. 또한, 맥진 분야에서 황제내경에 기술
옛 음악이 없어진 이후로 악부가 흥하였다. 그 후에 악부의 노래하는 법이 당에 전해지지 않게 되자 당의 노래하는 것은 모두 절구였다. 당인의 시를 노래하는 법은 송에서 또한 전해지지 않았으니 송에서 노래되는 것은 모두 사였다. 송인이 사를 노래하는 법은 원에 이르러 역시 점차 전해지지 않으면
내외인: 외인도 아니고 내인도 아닌 병인. 음식상, 피로, 담음, 어혈, 절도없는 성생활, 중독, 유전 등
6기
풍 한 서 습 조 화(風寒暑濕燥火) 등 6가지의 기운을 6기라고 한다. 6기는 사람 몸에 해를 주지 않는다.
6기가 정상한도를 넘어서 지나칠 때 또는 6기가 지나치지 않더라도 사람 몸의 저항력이
, 중의학 특색은 바로 주역의 사유방법상에서 체현되었다. 이 학설로 본다면 역경 사상이 없었다면 중의학 이론도 없었을 것이다. 주역은 천지인 삼재를 통일한 기일원론적 우주관을 제시하여, 생명의 자연정보와 시공합일 등의 측면에서 사람과 자연 사이의 다양한 상호관계를 제시하였다.
나이 겨우 16세에 죽었다.
當時宮禁內外, 統說是故后爲?, 因致?亡。(容或有之。)
당시궁금내외 통설시고후위수 인치산망 용혹유지
容或 [r?nghu?] ① 혹시 ② 아마 ③ 어쩌면 (…일지도 모른다)
당시 궁궐안팎에서 온통 예전 황후가 빌미가 되어 출산에서 사망했다고 했다. 혹시 이것이 있을지 모른다.